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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ecraft] 환경 설정, 들어가는 말

Metaverse on Minecraft/개발 환경

by muckworm 2021. 12. 21.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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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ecraft Modding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Forge와 Craftbukkit/Spigot/Paper 서버용 Plugin 개발이다.

그리고 이 Forge 개발환경설정, Plugin 개발환경설정, Hybrid(Forge+Plugin) 개발환경의 3가지 환경설정이 존재한다. 

 

단지 Mod를 적용하려고 이 블로그를 찾게된 거라면 원하는 Mod에 맞추어 각 환경 설정 페이지를 참조하면 되겠다.

하지만,  Mod 개발을 하기 위한 것이라면 개발 목적에 맞추어 Mod 방식을 절적히 선택해야하는 것이 필수다.

 

글쓴이의 예로들면, 마인크래프트라는 플랫폼 위에서, 특정 고객에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목적이 있다. 단지 원본 게임을 좀 더 재밌게, 다양한 컨텐츠를 즐기려는 목적이 아니고, 특히 Mod 환경 설정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 대중을 타겟 유저로 보고 있기 때문에, Spigot Plugin을 통한 Modding을 개발하려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그 이유를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Forge를 통한 개발은 Mobile환경, 즉 스마트폰으로 마인크래프트를 즐기는 사람이 사용하지 못한다.

앞서 말한데로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려는데, Mobile에서 접속을 못한다면?? 대략 잠재 고객의 절반정도를 잃는 상황이 벌어져 버린다. 특히 메타버스가 가진 연결이라는 주요테마와 전혀 맞질 않는다..

 

Mod개발을 마음먹었던 개발 초기에는 이런 차이점을 분명히 알 수가 없었다.(친절히 설명해주는데가 없.. ㅠ)

단지 Forge에서 제공하는 Custom 방식이 더 끌렸고, Modding의 대부분이 Forge를 사용해서 커뮤니티 등 참조할만한 데이터가 많다는 점이 좋겠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MCreator 등의 툴을 이용하면, 그래픽/디자인 거지인 본인도 어느 정도 고 퀄러티의 Custom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튜토리얼 학습이 완료된 이후에, Mod의 Publish에 대한 고려를 하게되면서, 위에서 말한 PC유저만 접속이 가능하다는 크나큰 제약사항이 존재하고, 어찌할 도리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Hybrid 방식이 존재하지만..)

 

서두가 길었지만, 결론은 간단히 내려보자면,

마인크래프트를 좀 더 재밌게, 중급자 이상 유저들과 즐기고 싶다면 단연코 Forge 개발이 좋다. (확장성, 개발편의성)

마인크래프트에 대해서 잘 모르고, 특히 Mod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면 Plugin 개발이 좋다. (사용성)

 

각자의 목적에 잘 맞추어 원하는 환경설정을 선택하여 봐주면 좋겠다. 3가지 방식의 차이점은 각 페이지에서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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